나는 나이스 2등급인데 왜 모바일대출이 안될까

나는 나이스 2등급인데 왜 모바일대출이 안될까
신용등급이 2등급이 아니라 1등급, 더 나아가서 나이스나 올크 모두 1등급이라고 하더라도 “본인명의”“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혹은 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모바일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모바일대출의 경우 무서류 자동대출이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그만큼 은행들이 즉시 수집할 수 있는 정보로 대출의 가부 여부를 판단하거든요. 그리고 그 기준에 요즘은 신용카드를 대출신청일 기준 6개월 혹은 1년간 사용해왔어야 한다는 조건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만큼 간편하면서도 이율도 낮고 1금융권 대출 분류까지 되어서 신용점수도 덜 떨어지는 모바일 대출을 단순히 신용카드 사용내역이 없다는 이유로 이용할 수 없다니. 과소비를 우려해서 신용카드를 다 잘라버리고 체크카드만 사용해오셨던 분들은 특히 당혹스러울 수 있겠는데요, 처음부터 위비나 써니 등의 모바일대출 상품들이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일정기간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을 내건 것은 아닙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맨 먼저 1금융권에서는 모바일대출 상품을 출시한 우리은행의 위비도 처음 1년간은 그런 조건을 내걸지 않았지만 대출 후 연체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조건을 강화하는 와중에 그렇게 된 것이거든요. (참고로 이런 세부적인 대출 가부를 결정짓는 내부조건들은 홈페이지 등의 대출조건엔 나와있지 않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