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어플 통한 대출 한도조회 신용등급 영향과 카드론보다 이득일까

여러 금융사의 대출상품 한도를 조회할 수 있고, 어플 내에서 직접 신청도 가능하고, 이외에 나의 신용정보 등도 조회가 가능해서 많이들 이용하시는 토스 어플.

대출 메뉴로 들어가 보면 여러 금융사의 상품들이 금융사명,상품명,평균금리, 최대 한도 등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요

토스 어플 대출 상품 조회 화면

대출 한도와 평균 금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여기서의 평균 금리는 본인의 신용등급 등을 참고했을 때 평균적으로 대출되는 금리이기 때문에 실제로 대출을 받으면 해당 금리보다 낮을수도 높을 수도 있습니다. 대출 금리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신용등급뿐만이 아니라 기 대출 금액이나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과 이율을 알아보려면 신용정보조회 동의를 하면서 대출한도 조회를 해보셔야 하는데요, 실제로 대출을 받게 되면 또 이율과 한도가 변경될 수는 있긴 하지만 어느정도 참고할만한 근사치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여러 금융사의 상품을 여러번 한도 조회 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도조회 여러 번 할수록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점점 한도와 금리 면에서 손해를 보는 것이 아니냐 하는 걱정이 토스 어플을 사용하면서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은 분들이 느끼는 궁금증인데요, 결론부터 말하면 한도 조회만으로는 1000점 만점인 신용점수에서 단 1점도 깍이지 않고, 대출 금리와 한도 면에서도 전혀 불이익을 받지 않습니다.

벌써 10년도 더 전쯤에 규정이 바뀌어서 이제는 대출 한도조회 만으로는 아무리 많이 한다고 한들 신용점수에서 불이익을 보는 것은 없어졌거든요.

하지만 여전히 금융사들은 대출 한도 조회를 개인이 언제 몇번이나 했는지는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이 조회를 할 경우에만 과다조회 라는 사유로 대출을 짧게는 하루 이틀 에서 길게는 한두달 정도까지 대출을 해주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몇번을 해야 과다조회에 걸리냐는 문제가 남는데요, 대출 조회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20번 30번 정도까지도 조회를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과다조회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이 조회를 해도 과다조회에 걸리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유는 금융사마다 과다조회 기준이 다르고, 또 개인의 신용 정보 내역에 따라서도 몇번을 해야 과다조회에 걸리는지가 다를 수 있으니까요.

보통은 여러번 조회하시더라도 큰 상관이 없습니다. 신용정보 조회 동의를 여러 번 해야 해서 좀 꺼림칙할 수는 있어도 실제론 전혀 해가 되지 않는다는 얘기이죠. 우리가 흔히 물건 살 때 가격비교를 하고 사는데 그런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으로 조회를 많이 할 경우에만 일정기간 금융사에서 대출을 거부할 수 는 있는데, 하루 종일 토스 어플 틀어넣고 기계적으로 단시간 내에 계속 조회를 눌러보는 것만 아니면 그런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같은 상품을 여러번 조회하면 한도와 이율이 달라지는지 여부도 많이들 물으시는데, 하루 정도 차이를 두고 조회하면 그럴 수 있습니다. 2,3일이나 일주일 정도 텀을 두고 같은 같은 대출 상품의 한도조회를 하시는 것도 괜찮고, 자신의 신용정보가 달라졌을 때, 특히 대출금을 상환했다거나 등의 일이 있을 때 하루 정도 후에 조회를 하시면 한도와 이율이 달라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카드론과 토스 대출 중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 경우는 심플하게 1금융권인지 2금융권인지만 따지시면 됩니다. 토스 어플에서 대출상품을 보면 일반 시중은행 대출상품과 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 상품들이 있는데요, 시중 은행은 국내 은행이든 외국계 은행이든 지방은행이든, 인터넷 전문 은행이든 상관 없이 전부 1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동일합니다.

시중 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금융기관은 2금융권에 분류되는데요, 카드사, 캐피탈, 저축은행, 보험사, 협동조합 등등입니다. 어느 곳을 받더라도 2금융권이기 때문에 2금융권 간에는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비슷합니다. 다만 2금융권 중에서도 신용등급에 좀 더 긍정적인 곳을 보자면 보험사와 협동조합 대출이 신용등급상은 가장 좋고 그 다음이 캐피탈, 카드사이며 마지막이 저축은행입니다.

토스 어플에서 볼 수 있는 2금융권 대출은 보통 캐피탈이나 저축은행 대출 상품일텐데, 같은 2금융권으로 신용등급 상에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이율과 한도를 보고 선택하시면 되고, 만약 이율과 한도가 같다면 캐피탈이나 카드론을 받으시는 게 저축은행보다는 조금 더 낫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