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생계자금 대환대출 긴급생계자금 한도 총정리

햇살론 한도와 관련해서 의외로 헷갈려 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자금지원 종류에 따라 한도가 나뉘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자금지원 종류 상관 없이 한도가 통합되기도 하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추가한도도 있구요.

따라서 아래처럼 햇살론 한도 관련해서는 총 한도와 그에 포함되는 자금별 한도가 있다고 정리하시면 쉬워요.

총한도는 3천만원.
대환대출 한도는 3천만원.
생계자금한도는 1천5백만원.
긴급생계자금은 총한도에 포함되지 않으며 5백만원까지.

따라서 만약 대환대출로 3천만원을 받았다면 생계자금은 대환대출을 갚은 만큼 다시 받으실 수 있고, 만약 생계자금을 9백만원 받았다면 대환자금은 21백만원 까지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계자금은 신용등급별로 한도가 달라지는데 신용등급 6등급 이상일 경우가 최대한도인 1천5백만원이고, 9등급 이하는 6백마원까지로 차등되요.

6등급 이상 : 1천5백만원
7등급 : 1천2백만원
8등급 : 9백만워
9등급 이하 : 6백만원
하지만 총한도는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이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더라도 대환대출로 총한도 3천만원을 채우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외에 횟수 관련해서는 대환대출은 1번만 가능, 생계자금은 한도 내에서 여러번 대출 가능하고, 기대출을 갚고 또 다시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횟수 관련해서도 여러 의견들이 많은데 일단은 대환은 1번, 생계는 여러번 이렇게 가능하고, 대환이 1회로 제한된 것은 고금리 대출을 받고 햇살론으로 대환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을 막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애초에 햇살론 취지가 고금리 채무를 정리하고 더 이상 고금리 대출을 받지 않게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대환 횟수를 1로 제한해 놓은 것은 어느 정도는 수긍이 가능 면이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하면, 햇살론 총한도는 3천만원인데요, 긴급생계자금까지 포함해서 3천5백만원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긴급생계는 햇살론 받은 뒤 1년 뒤에야 자격이 생기는 것이라서, 그냥 추가한도라고 하고 총한도는 3천만원이라고 알아두시는 것이 좀 더 적절합니다.

그리고 이 한도는 1금융권의 햇살론에 해당하는 새희망홀씨도 거의 동일합니다. 새희망홀씨도 총한도 3천만원에, 1년 이상 상환자 대상으로 긴급생계자금으로 5백만원까지 지원하고 있거든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