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승론이란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갚는 것

환승론이란 대출 금리가 높은 대출을 대출 금리가 낮은 대출을 받아서 중도상환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출을 중도상환할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은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면 무조건 이득이 되기 때문에 할 수 있다면 무조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측면에서는, 한 대출을 갚고 다른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도 그리고 금리가 낮다는 것 자체도 신용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든요.

중도상환수수료의 경우는 요즘은 중도상환수수료 자체가 없는 대출도 많고, 대부업체 대출들의 경우에는 애초에 법정최고금리에 근접하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태생적으로 없기도 하구요.

결국 환승론이란 건 대환 대출을 뜻합니다. 단지 이름도 좀 더 마케팅적으로 붙인 것일 뿐이죠. 그래서 그냥 대환대출이라고 부르는 게 좋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건 먼저 대부업체 대출을 받은 후에 2,3개월 후에 저금리 대출로 바꿔주겠다는 대출중개업체들의 환승론입니다. 그런 약속은 대출 계약의 내용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대출업체들이 반드시 지키는 것이 절대 아니거든요.

보통 환승론, 즉 대환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은 자신이 고금리 대출이 있을 경우에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 정부 서민대출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입니다. 애초에 고금리 대출이 있으면 신용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그 이후에 더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을리가 현실적으로 없지만, 서민대출 상품은 고금리 대출을 대환하라는 목적으로 나온 상품이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그런 것이 가능하거든요.

참저축은행 환승론, 한국이지론 환승론, 우리은행 환승론, 대신저축은행 환승론, sbi저축은행 환승론, 신한 환승론, 무직자 환승론, 현대캐피탈 환승론 등 막상 해당 금융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환승론이란 이름의 대출 상품은 없는 것을 보고 좀 의아하실 수 있는데요,

그렇더라도 그냥 대환대출이기 때문에 환승론이란 이름의 상품이 있는가 여부와 상관없이 어느 금융기관이라도 대환대출은 가능하니 그냥 해당 금융기관에 문의를 해보시면 가능한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급해서 대부업체 대출을 받았는데, 기대출도 많지 않고 아직 신용등급도 6등급 이상으로 괜찮다면 특히나 잘 모르고, 혹은 잘 알아보지 않고 대부업체 대출 등 고금리 대출을 받으신 경우 역으로 저금리 대출을 받아서 갚는 것도 아주 불가하지는 않습니다.

금융위원회의 저축은행, 대부업체 대출시 신용등급 하락 정도와 서민대출상품안내

그렇다면 환승론 이용시에 신용등급은 어떻게 될까요.
1금융권 대출 받았더니 오히려 신용등급이 올랐다 하는 얘기를 들으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대환대출의 경우 본질상 기대출을 모두 상환하고 새로운 대출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기대출 상환으로 신용점수 원상복구와 신규대출에 따른 신용점수 하락이 동반되게 됩니다.

따라서 만약 대부업체 대출을 받은 이후에 1금융권 대출을 받아서 대부업체 대출을 상환하면 처음부터 1금융권 대출을 받았을 경우의 신용등급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